운항 전 점검
선체점검
- 내외부에 파손개소, 물이 새는 곳은 없는지 점검
- 선저 빌지, 선저플러그 점검
엔진오일 점검
- 시동전 엔진오일의 양과 질 점검
- 오일 레벨 게이지에 오일이 묻은 위치를
읽어 부족한 경우 보충
축전지 점검
- 축전지가 선체에 견고하게 고정되어 있는지 점검
- 축전지 충전상태 확인, 축전지액 부족시 증류수로 보충
- 단자 부분이 느슨할 경우 조여주고 단자부위에
흰색 가루가 붙어 있을 시 제거 후 그리스를 발라 놓는다.
V벨트 점검
- V벨트 손상 또는 느슨하지 않은지 점검
연료, 콕크, 필터점검
- 연료 콕크를 열어 연료계통에 연료가 새지 않는지,
필터에 먼지나 물이 들어있지 않은지 확인
냉각수 점검
- 간접냉각방식 기관은 청수의 양을 확인하여 부족시 보충
조종석 주변 점검
- 좌, 우 작동상태, 핸들 작동에 따라 스턴 드라이브가 정상
작동되는지 확인 - 리모콘 레버를 전진, 후진 및 중립으로 원활하게 작동되는지 확인
- 계기류, 선등 음향신호장치 점검
의장품 점검
- 구명용구, 앵커, 계설로프, 소화기, 공구, 휀다, 패들,
보트 등 장비 확인 - 육지와 연락 가능한 통신기기 반드시 확보
- 휴대폰은 방수가 되도록 보관
선내 정리, 정돈
- 의장품, 휴대품을 잘 정돈하여 긴급 시 사용이 용이하도록 정리
- 바람에 날리는 물건 난잡한 로프 등이 조종 방해나
승선자 신체사고의 원인
운항전 점검 및 정비 / 보관요령
보관요령
정박, 계류
- 보트를 단기간 정박 또는 계류할 때는 선체에 부착된 염분,
오물을 청수로 세척 - 파도나 바람에 의해 선체가 손상되지 않도록 훼다 등을 사용
- 보트의 정박, 계류상태를 수시로 확인
보관, 정비
- 선체에 부착된 염분이나 오물을 청수로 세척
- 육상 보관할 경우 냉각수 흡인구에 세척용구를
장착하거나 큰 청수통에 드라이브 유니트 하부를 담근
상태에서 엔진을 무부하 상태에서 5~10분간 운전하여 냉각수
계통 내 염분제거 - 선체각 부(특히 선저부 위)의 손상유무 확인
- 선체 금속 부분이나 기관의 각부에 방청제를 분사
엔진사용 설명서
- 엔진을 중앙에 위치시킨 후, Clamp를 조여서 단단히 고정시킨다.
엔진의 안전줄을 선체에 연결시켜 엔진이 물에 떨어지는
경우에 대비한다. Trim 조정핀을 적절한 각도의 위치에 끼운다. - 연료 연결선을 엔진연결부위에 연결한다.
- 꼭 조여진 연료탱크 마개의 AR VENT를 느손 하게 한다. 없고
호스 중간에 있는 PRIMING BULB타원형의 고무를 딱딱하게
될 때까지 쥐었다, 놓았다 한다. - RPM조절 손잡이를 'SHIFT'나 'SLOWER 위치에 둔다.
- SHIFT LEVER를 중립에 두고, RPM 조절 손잡이를 START
위치에 둔다. - 겨울철 시동 시에는 초크를 당기고 엔진에 충분한 연료가
흡입될 수 있도록 시동 손잡이를 천천히 당겼다, 놓았다 반복한다. - 주운 겨울 시동 시 쵸크(CHOKE)를 최대한 당긴 후 시동을
걸교 엔진이 더워지면 원위치시킨다.
세척
- 사용 후 공기를 빼기 전에 청수로 모래나 소금기를 완전히 제거
- 장기간 보관 시 연한 비누나 세정제를 사용하여 세척 후 건조
(휘발유, 신나 사용금지)
보관
- 세척 후 공기가 잘 통하는 그늘에서 건조
- 겨울철에는 너무 추운 곳에 보관금지
- 장기간 보관 시 접어두지 말고 펼쳐서 약간의 공기를 넣어둔다
- 공기 주입이 곤란할 경우 보트가 각이 지지 않게 말아서 보관
수리
- 공기가 새는 경우 비눗물 검사로 새는 위치 확인
- 파공부위와 찢어진 부위의 습기나 오물제거
- 수리할 부위보다 최소한 직경이 3CM 더 크게 수리용 원단 절단
- 수리할 부위와 수리용 원단에 접착제를 칠하고 약 10분 경과 후 다시 한번
칠한 다음 약 10분을 더 기다린 후 서로 강하게 밀착 - 수리한 후 24시간 이상 건조한 다음 공기를 넣어서 확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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